청심뉴스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꿈과 목표가 있는 아이가 대입도 쉽게 성공

[청심문화재단 주최 ‘마이스토리 진로캠프’] 
꿈과 목표가 있는 아이가 대입도 쉽게 성공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에 쓸 이야기가 있는 체험활동캠프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라 2011학년도 새 학기부터 진로중심의 ‘창의적체험활동’이 비중 있는 정규수업으로 진행되므로 동아리, 봉사활동, 진로 및 직업 탐색활동이 매우 중요해졌다.


창의적체험활동전문 C&S 연구소는 학생들이 창의적체험활동을 일관성 있게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마이스토리 프로세스(My Story Process)’를 개발하고 그 내용을 고크리(www.gocreative.co.kr)를 통해 창의적체험활동과 입학사정관제를 잘 모르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심국제중고등학교를 통해 널리 알려진 청심국제문화재단과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월에는 청심국제문화재단이 공식적으로 주최하는 ‘마이스토리 진로캠프’를 개최한다. 이 캠프는 교과부의 가이드라인에 맞춘 최초의 진로캠프로 사실상 학생 주도적인 창의적체험활동의 시작을 의미한다.


 


꿈과 진로를 찾아 실천해보는 과정
C&S 연구소(www.cnslab.co.kr)는 고크리(www.gocreative.co.kr)를 통해 창의적체험활동과 입학사정관제에 관한 정보를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활동을 인정받아 2010년 12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청소년권장사이트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전국 기관의 진로전문가들의 모임인 청소년진로실무자협의체(www.youthcareer.co.kr)와도 MOU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와 창의적체험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와 프로그램을 교환하고 있다.


마이스토리 진로캠프는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진로를 정하는 기존 캠프와 달리, 직접 진로나 직업탐색활동을 통해 자신의 목표나 진로를 정한다. 그리고 그 목표와 연계성 있는 활동을 경험하고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다. C&S연구소 서석현 소장은 “아이들이 체험을 통해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발견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하나하나 노력해 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캠프”라고 설명한다. 


 


마이스토리 프로세스
마이스토리 프로세스는 자신이 관심이 있거나 흥미가 있는 분야에 대해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찾아나간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학습,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 세 가지 활동이 서로 엮여 하나의 주제로 나를 소개하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그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진로 결정
진로를 결정하기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꿈과 진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필요하다. 자기이해,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의 장벽 넘기 등을 통해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전문가와 개별진로 상담을 통해 진단과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다음에는 롤 모델을 정해 그 사람의 특징을 찾고 그 사람을 닮기 위해서 자신이 변해야 하는 점을 찾아 개선해야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에게 적합한 다양한 활동을 선별해 체험하고 그 경험들을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시스템’에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를 배운다.


■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 작성
그동안 경험했던 다양한 활동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최초의 창의적체험활동 캠프
국내 최초의 창의적체험활동인 마이스토리 진로캠프는 경기도 가평군에 있는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에서 2월17일~20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열리며 초등학생 20명, 중학생 20명이 참가한다.


첫날은 외부에서 하는 활동으로 진로에 관련된 체험 장소를 방문하고 체험내용을 기록하며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토론한다. 둘째 날에는 나의 특기를 찾아 직업과 연결 짓고 자신감을 갖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다양한 직업세계를 공부하고 놀이를 통해 직접 직업세계를 경험해본다. 또한 나의 롤 모델을 선정해 분석하고 그 모델을 닮고자 하는 노력을 담은 마인드맵을 그려본다. 셋째 날에는 실내 암벽타기에 도전해 협동과 도전의식을 경험한다. 또한 자기주도적학습과 학습계획서를 작성해보고 진로 체험을 발표한다. 명상전문가로부터 마음을 여는 인성교육도 받는다. 마지막 날에는 마이스토리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친구들의 이야기와 선생님의 조언도 들어본다.


“캠프가 끝난 후에도 C&S 연구소의 상담과 코칭을 통해 창의적체험활동의 관리가 가능하며 대입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서 소장은 말한다. 


문의(02)544-6327


 


<출처 – 내일신문 2011.01.3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