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뉴스

[청심국제중고등학교]“글로벌 능력 함양도 학교의 중요한 의무”

“글로벌 능력 함양도 학교의 중요한 의무”


 


 


 ■ 명문학교 네트워크 ‘라운드 스퀘어’ 로드릭 프레이저 의장


 


국제적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성품·기술 키워줘야
성적 위주 공교육이 문제…적극적인 교실밖 활동 중요


전 세계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요즘 창의적 글로벌 인재의 육성은 국가경쟁력 강화에 필수이다. 그러나 그 필요성이 계속 제기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교육의 현실은 여전히 시험 위주의 교실 안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는 학계 전문가와 교사, 학부모, 학생 등 500여명이 함께 미래 교육의 방향을 논하는 ‘청심교육포럼 2011’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세계 105개 명문 학교의 협력 네트워크 기구인 ‘라운드 스퀘어’ 로드릭 프레이저(Rodrick Fraserㆍ사진) 의장은 ‘변화의 시작-국제 교육 구현을 위한 글로벌한 사고’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했다. 프레이저 의장은 호주 빅토리아주 Ivanhoe Grammar School의 교장이기도 하다.


 


-라운드 스퀘어의 기본철학을 소개한다면.


▶전 세계 16개국에 걸쳐 있는 105개의 라운드 스퀘어 회원 학교들은 교실 밖에서의 학습을 중시한다. 학생들이 시험결과를 넘어서 국제성, 민주주의, 환경, 모험, 리더십, 봉사 등의 글로벌 가치를 교실 밖 활동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한다. 1년에 두 차례 지역 총회와 한 차례 세계 총회를 열어 각 학교의 경험을 학생들이 공유한다. 지난 40년 동안 주로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영어권 국가를 중심으로 회원이 확대됐지만 최근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 멤버십이 확대되고 있다.


 


-라운드 스퀘어는 그동안 국제교육의 중요성을 설파해 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국제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21세기의 학생들은 서로 연결된 세상으로 진입하고 있다(Students of the 21st century are entering a very inter-connected world). 앞으로 더욱 많은 학생들이 자국이 아닌 타국에서 공부하고 일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 학교 교육도 학생들이 이러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성품을 길러줘야 한다. 언어, 수리능력의 함양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글로벌 능력 함양도 학교 교육의 중요한 역할로 인정돼야 한다.


 


-일선 학교에서 국제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능한가?


▶수학이나, 과학, 역사 등의 수업에서 국제적인 사례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학 담당 교사가 학교 수업을 직접 청강하면서 수업에서 실제로 언급되는 국제적인 콘텐츠를 조사해야 한다. 국제교육에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생각도 바꿔야 한다. 꼭 학생들이 해외로 나가야만 국제적인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해외학생을 초청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학생들에게 국제적인 시각을 길러줄 수 있다. 해외 교환학생들의 적극적인 유치는 그래서 중요하다.


 


-아직까지 한국에서 교실 밖 학습은 학생들의 실제 공부시간을 빼앗는 것으로 인식된다.


▶나라마다 공부에 대한 개념은 다르지만 교실 밖 학습이 공부시간을 뺏는다는 우려는 어느 정도 공통적인 것 같다. 그러나 교실 안과 교실 밖의 학습은 별개가 아니다. 나는 교실 밖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교실 안에서도 훨씬 더 잘 해 낼 수 있다고 믿는다(I believe that students who are engaged outside the classroom will perform much better in the classroom). 실제로 내 경험에 비춰봐도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일 수록 교실 밖의 여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점점 많은 대학들이 학생의 수업능력만큼이나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협동 능력 등 교실 안 학습이 제공하지 못하는 부분을 중시하고 있다. 우수 기업들도 성적이 좋지만 닫힌 사고를 하는 지원자보다는 창의적이고, 글로벌한 사고를 하는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


 


-라운드 스퀘어 모델을 공교육에 도입하기 위한 선결조건은.


▶공교육의 문제는 교실 안에서 학문적 성과만 강조하면서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끌어들이지 못한 데 있다. 교육 정책결정자들은 글로벌 인재양성과 교육경쟁력 확대 차원에서라도 교실 밖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국제교육을 위한 노력에는 학교 구성원 전체의 참여가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특히 중요하다. 라운드 스퀘어도 결국 학생들에 의해서 주도되는 운동이다. 


 


<출처 –  연합뉴스 2011.08.0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