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 이야기

청심

[문화 교육 칼럼]3.1절 이제는 애국인도 되보고 가족과 함께 여행도 하는 1석 2조의 시간!

직장인에게 너무나 반가운 빨간날. 바로 3월 1일.

그러나 그 쉬는 날이 왜 주어졌는 지 생각해 본 적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쉬는 날도 알차게 보내고 아이들에게 3.1절 의미도 새겨주는

1석2조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1. 천안 – 독립기념관, 만세공원, 아우내장터, 유관순열사 생가
많은 독립운동유적지가 한 곳에 모여있는 곳, 천안.

가장 먼저 우리나라 독립운동을 한번에 살펴 볼 수 있는 ‘독립기념관’이 있습니다.

이번 3.1절에는 관람객과 함께하는 ‘3.1 만세운동 재현행사’, ‘가장 큰 태극기 그리기 서예 퍼포먼스’, ‘나라사랑댄스’, ‘3.1정신계승 나라사랑 한마음 걷기대회’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볼거리가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더더욱 가볼만 하겠죠.

이 외에도 유관순 열사를 비롯해 3000여명의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가장 큰 독립만세운동이 열린 ‘아우내 장터’와 만세운동 현장에 세워진 ‘만세공원’, 유관순 열사의 생가 등 곳곳의 독립운동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3_1


2. 제천 – 제천의병전시관, 자양영당
제천은 전국의 의병운동을 선도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천 의병의 독립운동 모습을 한 눈에 보기 위해서는 ‘제천의병전시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의병 독립군의 후손들이 기증한 유품을 비롯해 제천의병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품들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천의병전시관 옆에는 의암 유인석 성생이 8도의 유림을 모아 비밀결사를 한 의병운동의 진원지 ‘자양영당’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3_1(2)


3. 광주 –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광주광역시는 독립운동중에서도 특별히 학생독립운동이 펼쳐진 장소입니다.

일본의 차별적이고 제한적인 식민지 교육 현실 속에서, 나주역에서 조선 여학생이 희롱당한 사건이 불씨가 되어 학생들의 항일운동이 시작되었고, 이는 광주지역 학생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항일운동이 일어나게 된 계기가 됩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곳은 바로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입니다. 이곳에서는 전시 뿐만 아니라 가족과 어린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역사교실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열리니, 방문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3_1(3)


4. 제주 – 제주항일기념관,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공원과 제주해녀박물관

멀리 바다 건너에 있는 제주도에서는 제주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해녀들이 독립운동을 이끌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들의 수탈에 대항해 벌인 해녀들의 항일운동은, 여성이 주도한 유일한 항일운동이라는 점에서 더 주목할 만 합니다.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제주해녀박물관’은 기원전부터 시작된 제주 해녀들의 모습과 함께 일제 강점기 제주 해녀들의 항일운동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박물관 밖에는’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공원’이 조성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제주시 조천읍에 위치한 ‘제주항일기념관’에서도 제주도에서의 항일운동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_1(4)


5. 서울 – 서대문형무소, 독립문, 탑골공원, 안중근의사기념관, 백범기념관, 효창공원, 윤봉길의사기념관, 도산공원, 대한민국임시정부요인묘역

서울엔 독립운동 유적지가 다른 지역보다 많은 편입니다.

백범기념관, 안중근의사기념관, 윤봉길의사기념관, 대한민국임시정부요인묘역, 안창호선생의 묘가 있는 도산공원, 백범 김구선생을 비롯해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의사의 묘가 있는 효창공원 등 곳곳에서 독립운동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곳 중에서 3.1절 가족여행으로 추천하고픈 곳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입니다. 경성감옥이라는 이름으로 광복을 맞이할 때까지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수감되었던 장소가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입니다.

3.1절을 맞아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 마임공연, 항일 여성독립운동가 시화전 등 다양한 공연,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어린이들과 함께 즐겁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3_1(5)


이 밖에도 우리나라 곳곳에는 독립운동을 유적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3.1절을 맞아 독립운동 유적지를 여행하고, 3.1절 기념 행사에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아이들도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배우고, 3.1절의 의미를 좀 더 깊이있게 새겨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진출처 : 두산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sendel


chengshimlogo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