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 이야기

청심

[문화 교육 칼럼] 누구나 쉽게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는 ‘커피의 눈믈, 더치커피’

커피의 눈물, 더치커피(Dutch Coffee)



‘커피의 와인’이라고도 하는 ‘더치커피(Dutch Coffee)’. 더치커피는 10시간 이상 찬물로 우려내는 방식이라 추출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다양하다. 특히 잘 숙성된 더치는 오래된 와인과 비견될 만큼, 진하고 좋은 향을 갖고 있다.



와인에 비견되는 더치커피의 농도와 향
커피의 향과 맛이 방울방울 떨어진다. 사람과 와인은 숙성될수록 그 깊은 맛을 알 수 있다고 했던가. 커피도 마찬가지다.
에스프레소와 함께 오랜 시간, 커피의 본연의 맛과 향을 끌어내는 더치커피를 즐기는 사람은 인생의 깊은 맛을 아는 것이다.


과거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식민지에서 로브스터종의 커피가 재배되었는데, 이 커피를 유럽으로 운반하던 선원들이 배에서 커피를 먹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라고 한다.
더치커피는 찬물에 천천히 추출해서 커피가 지닌 좋은 성질을 그대로 담아낸다. 일반적으로 내려 마시는 커피가 뜨거운 물에 닿아 그 향이 날아가 없어지는 휘발성이라면, 더치커피는 찬물에 우려내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커피의 향이 오래 남는다. 또한, 80도 이상의 뜨거운 물과 접촉했을 때 커피에서 나오는 카페인이 상대적으로 거의 없다. 냉장보관은 15일간 가능하며, 커피의 맛은 부드럽고 진한 보리차와 흡사하다. 차가워서 여름에 마시는 커피가 아닌가 싶지만, 겨울엔 물에 희석해 데워서 마시기도 하고 카페오레 같은 메뉴로 응용하기도 좋다.
보관방법 / 10시간 이상 우려낸 커피 원액은 밀폐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마시는 것이 좋다.


집에서도 손쉽게 만드는 더치커피!준비물 분쇄한 원두 100g, 물 1,000ml, 유리병



dutch (1)




1. 유리병과 분쇄한 원두, 물을 준비한다.
2. 준비한 유리병에 원두를 넣고, 물을 넣는다. 뚜껑을 닫고 원두와 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흔들어 준다.
3. 냉장고에 10시간 이상 보관한다. 10시간 후 냉장고에서 꺼내 드립용 드리퍼에 종이 필터를 깔고 원액과 가루를 분리 추출한다.
4. 완성된 더치커피 원액에 한 두 개의 얼음을 넣고 기호에 따라 시럽을 넣어 마신다.



더치커피 완성!


dutch (2)


chengshimlogo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