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 이야기

[문화 교육 놀이터]싱그러운 여름을 준비하는 때 – 숲으로 떠나는 힐링열차, 대전화분병원, 앙평 한강생태학습장,

재밌고, 새롭고, 유익한 문화교육(Culture-Edu) 정보

청심 문화교육(Culture-Edu) 놀이터


산장관광지 오토캠핑장, 한수풀해녀학교, 한솔뮤지엄, 전국 장미 축제, 김유정 문학 등

심신이 편해지는 자연 속 문화교육부터 도심 속에서 즐기는 장미꽃의 향연까지,

벌써부터 싱그러운 6월의 향기와 함께 느껴지는 다양한 볼거리로 가슴이 설렙니다.

숲으로 떠나는 힐링열차, 대전화분병원, 앙평 한강생태학습장, 휴먼라이브러리


6월도 청심 문화교육 놀이터와 함께 하세요!


forest noriter (1)

01 | 낭만과 힐링의 여행,‘숲으로 떠나는 힐링열차’

기차를 타고 떠나는 여행, 생각만 해도 낭만적이죠?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와 코레일은 7월부터 기차여행과 자연휴양림을 연계한 ‘숲으로 떠나는 힐링열차’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해요. 기차를 타고 대관령, 가리왕산, 남해편백휴양림 등의 자연휴양림으로 떠나 힐링 여행을 즐길 수 있는데요. 또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청소년산림교육을 위한 힐링열차도 운영, 청소년들에게 산림교육프로그램도 펼칠 예정이라고 해요.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숲. 올 여름에는 낭만적인 기차를 타고 숲으로 떠나보는 것도 좋겠죠?


forest noriter (2)

02 | 아픈 화초를 치료하는 특별한 병원, ‘대전화분병원’

대전시에는 특별한 병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로 개설된 화분병원. 그 이름도 생소한 화분병원은 전문 원예사와 관련 전문가, 공무원 등이 만든 화초 전문병원인데요. 올해 3월 대전시 청사 안에 문을 연 화분병원은, 병든 화초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화분병원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전국적으로 화분병원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집에서 기르던 식물이 시들면 손 써보지도 못하고 죽이기 십상이죠? 대전화분병원과 같은 화분병원이 늘어난다면 그런 걱정을 줄일 수 있겠네요!


forest noriter (1)

03 | 자연학습의 보고, ‘양평 한강생태학습장’

한 때 부문별한 개발로 파괴되어 흉물이 되어 있던 항금천. 이 일대는 2004년부터 습지식물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한강생태학습장으로 거듭났는데요. 서울에서 멀지 않은 거리, 울창한 버드나무숲과 연못, 맑은 공기 속에서 자연 공부를 할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인기랍니다. 특히 양평 한강생태학습장은 바로 옆에 강하공공하수처리장이 위치해, 물의 정화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자연 속에서 생태 공부와 힐링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공간, 양평 한강생태학습장! 연중무휴 무료 개방이라니 더욱 반갑죠?

위치_ 경기도 양평군 강하면 운심리 219
운영시간_ 9시~18시
웹사이트_ www.hgeco.or.kr








forest noriter (3)

04 | 사람 책을 빌려드립니다, 노원정보도서관 ‘휴먼라이브러리’

책 좋아하시나요? 그렇다면 6월에는 ‘사람 책’ 한 권 어떠세요? 노원정보도서관 휴먼라이브러리에서는 이른 바 ‘휴먼 북(human book)’을 대출할 수 있는데요. 휴먼라이브러리이란 이름 그대로 책 대신 사람을 대출할 수 있는 도서관. 종이 책 대신 사람을 빌려 일정 시간동안 그 사람의 경험을 배울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의 도서관이에요. 노원구 휴먼라이브러리에서는 금융·부동산, 봉사, 건강, 문화예술, 스포츠 등 19개 분야의 휴먼 북 350명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문학평론가와 구청장, 신문기자부터 가정주부까지 그 직업군도 다양합니다. 인생의 지혜와 삶의 기술을 전수 받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 휴먼라이브러리를 찾아보세요.

위치_ 노원구 노원로 34길 43
웹사이트_ http://www.humanlib.or.kr








forest noriter (4)

05 | 6월에는 캠핑을, 가평 ‘산장관광지 오토캠핑장’

6월은 캠핑을 떠나기 좋은 계절이죠? 서울에서 멀리 가지 않고 자연 속에 풍덩 빠지고픈 분들에게는 가평의 산장관광지 오토캠핑장을 추천합니다. 오토캠핑 시설과 펜션을 갖추고 있어 장비 없이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놀이시설과 자전거도로, 자연체험 시설 등도 잘 구비되어 있어 가족 단위 캠핑족들에게 제격이랍니다. 아름다운 자연은 말할 필요도 없겠죠? 캠프장 옆 얕은 하천에서는 물놀이도 즐길 수 있어, 여름휴가지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듯 해요.

위치_ 경기도 가평군 상면 덕현산장길 71번지
문의_ 070-4060-0820
웹사이트_ http://www.gpfmc.or.kr/sanjang








forest noriter (5)

06 | 제주 앞바다의 해녀 양성소, ‘한수풀해녀학교’

천혜의 자연을 지닌 제주도. 제주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는 풍경이 바다에서 물질을 하는 ‘해녀’죠? 하지만 해녀의 대부분은 70대 이상 노인들이라 앞으로 해녀문화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다고 해요. 그런데 이 해녀문화의 명맥을 이어가며 젊은 해녀들을 양산하는 학교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지난 2007년 문을 연 제주 한수풀해녀학교. 매년 교육생을 모집하는 해녀학교의 경쟁률은 생각보다 치열합니다. 또한 수업료는 없지만 3번 이상 수업을 빠지면 퇴교할 정도로 엄격한 과정을 통해 해녀를 배출한다고 하네요. 한수풀해녀학교가 소중한 우리의 문화를 지켜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웹사이트_ http://cafe.daum.net/jejudiver

forest noriter (6)

07| 국내 최대 전원형 미술관 개관, ‘한솔뮤지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본 건축가 안도다다오. 그가 건축한 국내 최대의 전원형 미술관인 한솔뮤지엄이 7년간의 준비 끝에 문을 열었습니다. 한솔뮤지엄은 복잡한 도시가 아닌 강원도의 푸른 자연 속에 세워졌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안도 다다오의 건축 역시 주변 환경을 최대한 고려한 친환경 디자인으로, 주변 자연과 미술관이 완벽하게 어우러지며 그 자체로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전시 수준과 작품 수도 엄청난 수준이라고 하니, 다소 먼 거리를 감수하고라도 이 특별한 미술관을 찾아볼 가치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위치_ 강원도 원주 한솔오크밸리 내
관람료_ 성인 1만2000원, 어린이 7000원. (터렐관 별도 1만5000~1만원)
문의_ 033-730-9000
웹사이트_ http://www.hansolmuseum.org








forest noriter (7)

08 | 계절의 여왕 장미를 만나는 곳, ‘전국 장미 축제’

도심 곳곳에서 붉게 피어난 장미를 만날 수 있는 계절입니다. 아파트 담벼락에 핀 장미를 감상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장미 축제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천시 서울대공원은 6월 한 달 간 ‘서울대공원 옆 장미축제’을 개최합니다. 총 350여 종의 장미를 한자리에서 만나는 것은 물론 월드댄스 페스티벌, 7080 통기타 콘서트 등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어요. 부천시 도당동 백만송이 장미원에서 열리는 ‘장미 그리고 힐링 페스티벌(6월 15, 22, 29일)’과 ‘울산대공원 장미축제(6월 5∼13일)’, 서울 ‘올림픽공원 장미축제(6월 7일~11일)’ 등 아름다운 장미에 한껏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가 있으니 장미가 지기 전에 서둘러 축제를 즐겨보시길.








forest noriter (9)

09 | 문학의 향기에 취하는 곳, 김유정문학촌

소설 ‘동백꽃’, ‘봄봄’ 등 주옥같은 소설을 남기고 간 소설가 김유정. 그의 고향인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에는 김유정의 예술혼을 간직한 공간, 김유정문학촌이 있습니다. 2002년 개관한 김유정문학촌은 작가와 화가 등이 하나둘 씩 마을에 정착해 예술공동체가 꾸려지면서 생겨났는데요. 작가 전상국 씨를 필두 운영되는 김유정문학촌에서는 백일장과 문학의 밤 등의 다양한 문화교육 행사가 열리며, 마을 정취를 느끼며 등산로 산책도 할 수 있습니다. 6월에는 문학의 향기에 취할 수 있는 곳, 김유정문학촌으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과 휴일에는 방문객이 많으므로 인터넷을 통한 예약은 필수예요!

입장료_ 무료
웹사이트_ www.kimyoujeong.org








forest noriter (8)

10 | 경기도교육청 사이버 사랑방의 ‘사라진 교정’

수십 년이 지나도 졸업한 모교는 한번쯤은 찾아가고픈 그리움의 대상이죠? 그런데 이미 내가 졸업한 학교가 폐교되어버렸다면? 폐교된 초등학교에 아쉬워하는 이들을 위해 경기도 교육청은 폐교된 초등학교 전경 사진을 담은 사이버 사랑방 ‘사라진 교정’을 운영하고 있어요. 경기도교육청 부속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은 홈페이지(http://www.goeia.go.kr) ‘e-경기교육역사관’에 접속하면 사라진 학교의 사진은 물론 단체 졸업사진, 추억록, 마을 전경사진 등도 함께 감상할 수 있어요. 모교를 잃은 아쉬움을 사이버 교정을 통해서라도 달랠 수 있는 멋진 아이디어죠?





parkeuna


chengshimlogo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