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 이야기

청심

[문화 교육 놀이터] 무더운 여름을 날려줄 유쾌한 문화공간 – 쉐도우 랜드, 가학광산동굴, 달나라 소년, 서초구 토요문화벼룩시장등

재밌고, 새롭고, 유익한 문화교육(Culture-Edu) 정보

청심 문화교육(Culture-Edu) 놀이터


유난히 더운 이번 여름,

그림자 댄스극부터 가학광산동굴, 달나라 소년, 서초구 토요문화벼룩시장,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컬러 미 레드, 쉼 특별전, 드림 온 프로젝트, 스토리헬퍼까지…

청심이 각양각색 문화교육 아이템들을 소개합니다!

너무 더워 가만히 있어도 전혀 기운나지 않는다면,


밖으로 나와 즐거운 문화교육시간 어떠세요?


shadow1

01 | 그림자 속에서 만들어진 예술, 그림자 댄스극 ‘쉐도우 랜드’

어린 시절 불빛 아래서 손으로 강아지나 나비 모양을 만들어본 기억, 있으시죠? 손쉬운 장난으로만 여겨지던 그림자놀이가 예술작품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림자만으로 이루어진 공연으로 브로드웨이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미국 필로볼러스 공연단의 ‘쉐도우랜드’. 어린 소녀의 초현실적인 경험을 몸과 빛, 그림자만으로 표현한 이 작품이 8월 21일부터 나흘간 한국에서 공연될 예정인데요. 코끼리부터 꽃, 택시, 비행기까지 자유자재로 변신하는 그림자 예술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는 기회, 놓칠 수 없겠죠?

기간_ 8월 21일~8월 25일
장소_ 충무아트홀 대극장
관람료_ 2만원~8만원
문의_ 02 3461 0976



shadow2

02 | 문화공간으로 변신한 폐광, ‘가학광산동굴’

서늘한 공기가 무더위를 잊게 하는 동굴은 여름 피서지로 제격이죠. 그런 동굴이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바로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가학광산동굴. 1년 내내 12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는 이곳은 60년 동안 금·은·동·아연 등을 채굴했던 수도권 최대의 금속 광산으로, 지난 1972년에 폐광되었어요. 광명시는 지난 2011년에 이 폐광을 매입해 공연장과 영화상영관, 전시장 등이 구비된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시켰습니다. 요즘처럼 무더위에 지친 여름날에 동굴 안에서 예술의 시간, 상상만 해도 시원하죠?

위치_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산 17-1
문의_ 광명시 테마개발과(02 2680 6338)
웹사이트_ cavern.gm.go.kr





shadow3_

03 | 중증장애 아들을 통해 묻는 삶의 의미, ‘달나라 소년’

≪뉴욕 타임스≫ 선정 2011년 올해의 책 TOP 10에 오른 책이자, 2010년 캐나다 3대 문학상을 휩쓴 화제의 논픽션 <달나라 소년>. 저자의 13살 난 아들은 말을 하지도, 스스로 먹지도 못합니다. 눈썹은 없고 얼굴을 일그러져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심장-얼굴-피부증후군(CFC)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있기 때문. 책은 이런 아들을 키우는 아버지가 그의 세계를 이해해가는 과정을 솔직하고 담담하게 이야기하고 있어요. 고독하고 고통스러운 여정 끝에 닿은 인간의 존재 이유에 대한 질문은 모든 독자의 마음을 묵직하게 울릴 것입니다.

저자 이언 브라운 / 374쪽 / 1만4800원






shadow3

04 | 토요일에는 벼룩시장, ‘서초구 토요문화벼룩시장’

매주 토요일이면 조용하던 방배2동 복지관 앞이 시끌벅적해집니다. 헌옷부터 신발, 책, 장남감 등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물건들을 사고파는 벼룩시장, ‘서초구 토요문화벼룩시장’이 열리기 때문이죠. 사당역부터 이수역까지 이어지는 도로변은 장터에 물건을 팔러 나온 사람들과 물건을 구경하는 사람들로 성황인데요. ‘토요문화벼룩시장’은 벌써 16년째 운영되고 있다고 해요. 오랜 역사만큼 규모도 커 볼거리가 다양하니, 토요일에는 벼룩시장으로 쇼핑을 가 봐도 좋을 것 같네요!





shadow5

05 | 아이디어를 현실로,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아이디어는 있는데 자본과 창업 준비가 부족한 이들에게 반가운 대국민 오디션이 열립니다! 생활 속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네티즌 투표와 전문단 평가를 통해 아이디어를 선정, 상품화하는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소비자 평가에서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을 받으면 제품으로 생산할 수 있어요. 선정된 아이디어의 제안자는 지식재산권만 보유하고 수익을 배분받을 수도 있고, 직접 창업에 나설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 아이디어가 많은 ‘아이디어 뱅크’ 국민들은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웹사이트_ www.ideaaudition.com





shadow6

06| 한국에 상륙한 색깔 있는 달리기, ‘컬러 미 레드’

지난 7월 20일, 잠실종합운동장에서는 독특한 콘셉트로 전 세계로 번져나고 있는 달리기 축제, ‘컬러 미 래드’(Color me Rad)가 한국 최초로 열렸는데요. 지난 해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컬러 미 레드’는 하얀 옷을 입고 출발해 일정 지점을 통과할 때마다 염색 가루, 물감이 든 물총 등을 맞고 알록달록한 색으로 물들어가며 결승점에 도달하게 되는 5km 마라톤이에요. 젊은 층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미국 전역과 캐나다로 퍼져나가기 시작, 지난 7월에는 한국에까지 상륙한 것이죠. 스포츠대회라기보다는 신명나는 페스티벌인 ‘컬러 미 레드’는 8월 대만을 거쳐 다가오는 9월에 다시 한국을 찾을 예정이라고 해요.

일시_ 9월 7일(인천)/ 9월 14일(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





chengshimlogo

shadow7

07 | 박물관, 쉼터로 변신하다 ‘쉼 특별전’

죽부인을 안고 뒹굴뒹굴 누워 쉴 수 있는 전시회, 상상이 가시나요?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 조상들은 여름을 어떻게 났을까’를 테마로 ‘쉼 특별전’을 열고 있는데요. 작품 전시 외에도 전시장에 돗자리와 평상 등을 배치해 관람객들이 편안하게 앉거나 누워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게임기로 만들어진 버튼을 두드려 옛 그림 속 관서지방 명승을 구경할 수도 있고, 누워서 천장의 화면을 통해 밤하늘 별자리와 푸른 하늘의 뭉게구름을 감상할 수도 있어요. 놀며 쉬며 감상하는 이 이색적인 전시는 9월 23일까지 이어집니다.

기간_ 9월 23일까지 (매주 화요일 휴관)
장소_ 국립민속박물관
입장료_ 무료
웹사이트_ http://www.nfm.go.kr

08 | 꿈이 자라는 레스토랑, ‘드림 온 프로젝트’

서울 충무아트홀에 자리한 레스토랑 아리안나. 이곳에서는 목·금·토요일 저녁 8시, 식사를 하면서 뮤지컬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공연을 하는 아마추어 뮤지컬 배우들은 이 레스토랑의 아르바이트생들인데요. 시간제로 레스토랑 일을 하고 나머지시간에는 뮤지컬 연습을 합니다. 이는 레스토랑이 주축이 되어 꾸린 ‘드림 온’ 프로젝트의 일환이에요.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생활비를 벌면서 꿈 또한 놓치지 않을 수 있어요. 열정으로 가득한 미래의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이들의 멋진 공연을 맛있는 식사와 함께 즐겨봐도 좋겠죠?

위치_ 서울 중구 흥인동 131 번지 충무아트홀 1층
문의_ 02 2234 8402

shadow7_

09 | 나도 이제 영화, 게임 작가! 엔씨소프트의 ‘스토리헬퍼’

엔씨소프트가 국내 스토리텔링 저작을 지원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인 ‘스토리헬퍼’ 무료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스토리헬퍼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소프트웨어(SW)로, 205개 스토리 모티브와 11만6796개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홈페이지에 접속해 29가지의 질문에 답하면, DB가 그와 유사한 30가지의 얘기를 제시합니다. 이렇게 제시된 이야기를 변형하고 조합하면서 자신만의 기획물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죠. 아이디어가 구체화되면 `트리트먼트 단계`로 들어가 tm토리 아이디어를 시나리오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아이디어를 지닌 분들은 ‘스토리헬퍼’의 도움을 받아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죠?

웹사이트_ storyhelper.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