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 이야기

청심

청심국제수련원에만 있고, 다른 수련원에는 없는 특별한 한 가지!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에는,
‘글로벌 프로그램’이 있다!



※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과 유니크 플래너 키쿠야 타다노부 사원에게 있습니다.
※ 본 프로그램 중 ‘당신의 이웃을 사랑합니까’와 ‘가위 바위 보’ 게임은 기존 체험과 만화의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은 고객에게 Global, Unique, Experience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이 세 가지 가치는 프로그램처럼 실체가 있는 것에는 물론이고, 보이지 않는 곳곳에 내재되어 있기도 하다. 그 중 Global은 프로그램 속에서 가장 잘 발현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 유니크 플래너 키쿠야 타다노부 사원이 개발한 프로그램 ‘글로벌 마인드’와 ‘글로벌 어드벤처’라는 게임을 통해 글로벌의 가치와 지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은 2012년에 국립국제교육원이 공모한 다문화 캠프의 매인 프로그램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유니크 플래너 전원과 함께 진행한 결과 고객들에게 만족도 9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제는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된 글로벌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1. 글로벌 마인드
1)글로벌 PR 게임
■ 키워드 틀림이 아닌 다름
■ 목표 다양한 국가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참가자간 친밀감 형성
■ 진행 시간 60분
■ 진행 과정
1. 참가자는 24개 국가의 국기 카드 중 하나의 카드를 받게 되며, 그 나라의 명예대사로서 최선을 다해 국가를 알릴 것을 선서한다.
2. 전체 참가자 보다 1개 적은 의자들을 하나의 원형이 되게 놓고, 참가자들은 서로를 볼 수 있게 안쪽을 향해 앉는다. 참가자 중 질문자와 답변자를 정하고, 질문자가 답변자에게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하면, “네, 저는 ‘안경 쓴(예시)’ 사람들을 사랑합니다”라는 답변을 한다. 답변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일어나 재빨리 다른 의자에 앉고, 의자에 앉지 못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다.
3. 의자에 앉지 못한 참가자는 벌칙으로 명예대사를 맡은 자신의 국가를 설명해야 한다. 같은 사람이 두 번 걸리면, 해당국가의 언어로 인사하고 자신의 이름 등을 소개한다.

cheongshimintern (1)

이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 안에 참가자들의 어색함을 없애줄 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와 국기, 언어를 통해 타국가와 타문화는 ‘틀림’이 아닌 ‘다름’이라는 관점을 갖게 한다. 또한, 한 나라를 대표하는 명예대사로서 자신의 국가를 홍보하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고, 더불어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글로벌 리더십 문화 교육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동기부여를 해준다.


2) 글로벌 가위바위보 게임
■ 키워드 반전
■ 목표 경쟁이 상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진행 시간 30분
■ 진행 과정
1. 언어권, 종교권, 문화권 또는 친한 사람들끼리 팀을 만드는 것은 개인이 선택할 수 있다.
2. 참가자 개인에게 가위, 바위, 보 카드를 각각 4장씩 총 12장과 별 3개를 나누어 준다.
3. 참가자들은 상대방과 가위 바위 보를 하며 모든 카드를 소진해야 하고, 이긴 사람은 상대방의 별 1개를 받는다. 게임이 끝날 때 별을 3개 이상 가지고 있어야 생존할 수 있다.
4. 작전타임과 생존타임이 있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cheongshimintern (2)

대다수 참가자가 보다 많은 별을 가지려 고군분투한다. 그러나 모두가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 게임 전에 서로가 약속한 카드를 내면 12장의 카드를 모두 소진하면서, 두 사람 혹은 전체가 별3개를 갖고 생존이 가능하다. 경쟁 끝에 참가자에게 관계와 생존에 대한 반전의 피드백을 주어, 우열이 아닌 공생에 대한 글로벌 리더의 관점을 갖게 한다.3)


3)글로벌 창의 미술
■키워드 희망
■ 목표 자신의 모습과 글로벌에 상징화한 깃발을 단계적으로 만들어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고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발표하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동기유발 한다.
■ 진행 시간 60분
■ 진행 과정
1. 참가자에게 국가별 국기의 상징적 의미와 색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종이 2장과 색연필을 나눠 준다.
2. 참가자는 종이 한 장을 반으로 나눠 ‘현재의 나’, ‘글로벌’, ‘리더’를 나타내는 단어를 3개씩 총 9개를 적는다.
3. 나머지 한 쪽에는 이 단어들을 합치면 떠오르는 글로벌 마인드 이미지를 1~3개 스케치한다.
4. 다른 한 장의 종이에 자신의 글로벌 마인드를 상징하는 깃발을 그린다.
5. 모둠별로 자체 진행하며 자신의 글로벌 마인드를 설명하고 공유한다.
6. 모 둠별 대표를 스스로 뽑고, 각 대표는 전체 앞에 발표하며 공유한다 .

cheongshimintern (3)

2. 글로벌 어드벤처■ 키워드 상생
■ 목표 지도와 나침반만을 가지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오리엔티어링’에 특정 장소에 찾아가 미션을 수행하는 포스트 활동, 팀워크 활동 등 3개의 프로그램을 접목해 미션을 해결하며 협동심을 함양한다.
■ 진행 과정
1. 수련원 실내와 실외, 숲탐방로에서 진행되며, 5명에서 8명이 한 모둠이 되어 ‘보물’, ‘도전’, ‘열매’ 미션을 해결해야 한다.
2. ‘보물’ 미션은 국가별 깃발을 찾고, 깃발에 적힌 그 나라의 문화, 자원 등을 적어온다.
3. ‘도전’ 미션은 무인 포스트를 찾아 모둠별 미션을 수행하고 결과물을 사진으로 남긴다.
3. ‘열매’ 미션은 유인 포스트에서 주어지는 미션을 두개 모둠이 협동해 해결한다.
4. 약속 시간 내에 모여 팀의 3개의 미션 점수를 취합하고, 우수 모둠의 미션 성공 스토리를 듣는다.

cheongshimintern (4)
이런 류의 활동은 팀끼리 경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은 자신이 속한 모둠의 도전과 성공을 넘어 다른 모둠과의 협력을 통해 상생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으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마인드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