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 이야기

청심

7월부터 시작되는 스케일링 보험 적용 어디까지 알고계세요? 청심국제병원이 속시원히 알려드립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열심히 했어도, 썩은 치아가 발견되 치료에 만만치 않은 금액을 써보신 경험, …. 있으시죠?


치아 치료 후에 더 열심히 양치질을 한 것 같은데, 치과에만 가게되면 썩은 치아가 또 발견되는 경험도, ………….. 있으시죠?


치과에 가면 또 썩은 치아가 발견될까봐 미루고 미루다 뒤늦게 찾아간 치과에서 결국 엄청난 청구금액을 안고 울어보신 적,

……………………………………………………………………………………………………………………………………………… 있으시죠?


teeth


위 경험을 모두 고루 갖춘 청심이가, 여러분들만은 저처럼 울지 마시라고,

청심국제병원의 도움으로 ‘치아 건강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청심국제병원 치과 김희영 과장은 “안타까울 정도로 많은 환자들이 치아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다”며

“올바른 칫솔질과 그에 따른 치석제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칫솔에 물 묻히기, 소금은 금물!
소금으로 이를 닦는 민간요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소금은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이를 닦을 때 소금을 사용하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잇몸 점박 내 수분이 빠져나가며 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점막에 염증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염증 부위의 수분이 빠져나가며 붓기가 줄어들어 개운한 느낌이 들 수는 있지만, 점막 손상은 또다른 감염으로 이어져 염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칫솔과 치약에 물 묻히기, 양치질 살살 하기입니다.

물을 묻히면 짧은 시간에 거품이 입안에 가득차 양치질을 빨리 끝내기 쉽습니다.

칫솔질을 세게 한다고 해서 치아가 마모되거나 깨지는 일은 거의 없고, 오히려 살살 닦기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충치나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잇몸이 자주 붓거나 치주질환을 앓고 있다면, 평소 칫솔질보다 2~3배 강하게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부어 피가 난다면 강한 칫솔질을 통해 부어있는 잇몸 속의 염증이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 어린이들의 유치, 빠질 때까지 그냥 나둬야
흔들리는 치아에 실을 묶어 강제로 빼내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영구치는 유치가 있던 길을 타고 나오는데, 유치가 많이 흔들리기 전에 빼버리면 영구치가 나올 길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유치가 빠진 후 아문 잇몸을 영구치가 뚫고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만일 빠지지 않은 유치 뒤로 영구치가 나올 경우에도 영구치 방향이 다르거나 공간 부족으로 인해 임시로 치아가 뒤로 나온 것입니다. 이때 유치를 빼면 영구치는 나올 길을 잃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그대로 두면 혀가 영구치를 유치 자리로 밀어내고, 유치의 치근이 녹으면서 영구치는 자연스럽게 원래 위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니 주기적으로 치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잇몸치료제 오남용은 주의. 틀니는 잘 때 빼고 자야
잘 때 신발을 신지 않듯이 틀니 역시 잘때는 끼고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종일 틀니에 눌려 있던 점막을 자는 동안이라도 쉬게 해줘야 합니다. 또 틀니를 끼고 자면 무의식 중에 강한 비틀림을 받을 수 있스비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잇몸이 상하게 되고, 잇몸 밑의 뼈 역시 녹아 사라지며, 틀니는 헐거워져 입에 맞지 않게 됩니다.


잇몸치료제를 오래 복용한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상태가 더 나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잇몸치료제로 순간의 고통을 참고 병을 악화시켰기 때문입니다. 잇몸이 좋지 않다는 것은 치석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잇몸 질환의 원인인 치석을 제거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숙지한 후 관리와 함께 약을 복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스케일링과 정확한 칫솔질. 치아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 치태를 제거하는 스케일링.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잇몸 염증은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간혹 스케일링 후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겼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치석을 제거하여 염증과 함께 부었던 잇몸이 가라앉아 가려진 틈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부은 잇몸이 가라앉아 치아 사이 틈이 드러나면 틈 사이까지 칫솔질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잇몸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올해 7월부터는 연간 1회까지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스케일링 비용이 종전에 5만원 수준에서 평균 13000원 정도로 대폭 절감되니 연 1회, 스케일링으로 치아 건강을 지켜 보아요.


청심국제병원에서도 스케일링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심국제병원 치과(031-589-4710)에 문의하세요.


sendel


chengshimlogo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