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 이야기

청심

내 몸에 딱 맞는 한방차 고르기

커피를 먹기엔 부담스럽고, 그냥 차를 마시기엔 심심하고,

그러실 때에 몸도 생각하고 맛도 좋은 한방차 어떠세요?

가족들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한방차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청심국제병원입니다.

따뜻한 차로 마음과 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많은 한방차들이 가공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지만 조금은 귀찮더라도 직접 품을 들여 만들어 먹는 따뜻한 차 한 잔은

맛과 정 성까지 차 한 잔에 따를 수 있답니다.

소개해 드릴 차들은 흔하지만 그 효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한방차들로 몇가지 모아봤습니다.


알고 있으면 건강한 정보!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hanbangtea (1)
인삼차

효능
인삼 뿌리에 있는 사포닌은 강력한 면역 물질로 몸의 저항력을 키우고, 중추신경의 흥분과 피로를 해소시키며, 정력과 체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빈혈, 저혈압, 냉증, 감기, 위장병, 당뇨병등의 예방과 병후 체력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겨울 한방차로 원기가 부족하여 몸이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 면역력이 떨어진 몸에 체력을 회복시켜 감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포닌은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만드는 법
말린 삼을 잘게 썰어 물에 담아두고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천천히 달인 후

체로 거른 후 하루에 3~4잔씩 마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삼과 대추를 넣어 같이 졸여주면 은은한 인삼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hanbangtea (2)


유자차
효능
유자100g에는 218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입 베어 물면 그 신맛에 표정관리가 안되는 레몬보다도 3배나 많은 양입니다. 유자의 신맛은 유기산으로 대부분이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 효능이 있는 구연산입니다.

또한 유자껍질에는 헤르페리딘이라는 성분은 항암, 항균, 고혈압 예방, 간 해독에 도움을 주고, 땀을 내고 열을 낮추며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도 함유돼 있습니다.
만드는 법
씨를 뺀 유자를 얇게 썰어 설탕또는 꿀이 1:1의 비율로 잘 섞은 후 유리병에 담아 두면 됩니다.


hanbangtea (3)


생강차

효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생강에는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는 간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땀을 나게하여 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은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 역할을 하여 오랜 여행하면서 멀미가 난다면 생강차가 속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드는 법
생강을 잘 씻어 물기를 뺀 후 곱게 갈아 찻잔에 1큰술 넣고 끓는 물을 부어 꿀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hanbangtea (4)

생강계피차

효능
계수나무의 껍질인 계피는 독특한 향이 있어 음식의 향신료로 많이 쓰입니다. 계피는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에 도움이 되며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줘 손발이 찬 사람,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계피 향이 너무 자극적이어서 싫어하는 사람은 사과 같은 과일과 함께 끓이면 향긋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만드는 법
껍질을 벗겨 깨끗히 씻은 생강을 얇게 썰고, 통계피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물을 부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은근한 불에 오랫동안 달입니다. 건더기를 체로 걸러내어 찻물에 꿀이나 설탕을 넣고, 잣을 띄워 드시면 됩니다.


hanbangtea (5)


오미자차

효능
오미자는 단맛, 신맛, 매운맛, 짠맛, 쓴맛을 갖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다섯 가지 맛은 짠맛과 신맛은 간을 보호하고, 단맛은 자궁을, 매운맛과 쓴맛은 폐를 보호한다고 하여 기관지보호 및 감기 예방 효과가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오미자는 폐를 돕는 효능이 뛰어나 흡연자들에게 좋은 열매라고 합니다.

만드는 법
오미자는 다른 한방차와는 달리 끓여 마시지 않습니다.

잘 마른 오미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물에 하루 정도 담궈 둔 다음 체로 걸러 낸 물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꿀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


hanbangtea (6)


모과차
효능

못생길 수록 좋은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와 간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피곤할 때, 저혈압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모과는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가 끓는 분들은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은 모과를 꾸준히 드시면 피로회복과 면역력을 키우는데 좋습니다. 모과는 좋은 만큼 주의해야 하는데 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꾸준히 섭취할 경우 더욱 악화될 수 도 있으니 주의해야 되며, 신맛이 강하여 생으로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만드는 법
씨를 뺀 모과를 얇게 썰어 설탕과 함께 재어두고 냉장보관 후 모과청이 되면

물에 넣어 끓여 드시면 됩니다.


hanbangtea (7)

진피차

효능
겨울철에 많이 먹는 귤은 알맹이뿐만 아니라 그 껍질도 훌륭한 식품이 됩니다. 귤의 알맹이보다 껍질에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여 감기와 피로회복에 좋고, 껍질의 하얀 부분은 혈관을 튼튼히 하여 동맥경화와 심혈관계 질환에 좋습니다. 또한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노폐물 제거와 변비해소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만드는 법
귤을 먹고 난 뒤 굵은 소금으로 껍질을 깨끗이 씻어 농약을 제거한 후 말린 다음 물에 넣고 끓여서 꿀이나 설탕을 타 마시면 됩니다.


hanbangtea (8)

대추차
효능

결혼식 폐백 때 시부모가 치마폭에 던지면서 아들 많이 낳기를 기원하기도 하기도 하는 대추는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훌륭한 약으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고, 신경을 완화시켜 스트레스해소에 좋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만드는 법
대추 30알 정도와 생강과 꿀 또는 설탕을 넣고 1시간정도 끓여주면 노란 대추차가 우러납니다. 체에 걸러 드시면 됩니다.


위 포스팅은 청심국제병원 블로그의 글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