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 이야기

청심국제병원

알아두면 유용한 의료 상식! 4대 중증질환 초음파 보험(국민건강보험) 적용 10월 1일부터 실시!

알아두면 유용한 의료 상식!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 난치 질환 등 4대 중증질환 환자의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소식, 들으셨죠?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한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 난치 질환 등 4대 중증질환 환자분들에게는 정말 다행인 소식입니다.
청심국제병원 블로그에서는 보험 적용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친절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이런 건 주변 분들에게도 널리 알려야겠죠? ^^
 
 


아래 포스팅은 청심국제병원 블로그의 글입니다.
 
청심국제병원 블로그 원문 바로가기
 


 
10월 1일부터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 난치 질환등 4대 중증질환 환자의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꼭 필요에 의해 검사를 해도 보험적용이 되지 않았던 환자분들에게는 진료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1
 
초음파 검사는 보험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비급여로 운영되었는데 “13년 보장성 확대계획 및 4대 중증질환 보장강화 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급여화를 추진해왔고 지난 8월 건강보험정책심의원회에서 4대 중증질환에 대한 급여적용 방안을 최종 심의 의결하여 보험적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공개한 초음파급여 청구 주의사항에 따르면 급여 횟수는 질환별로 다르게 적용되며 등록암환자의 경우 치료 전후 각 1회를 포함해 추적 검사 시 6개월마다 1회씩 산정됩니다.
 
급여 횟수는 질환별로 달라지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가. 등록한 암환자가 등록일로부터 5년간 해당상병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V193)
(1) 치료 전 1회, 치료 후 1회
(2) 위 (1)항 이후의 추적검사: 매1년마다 2회
 
나. 해당 상병의 뇌혈관질환자가 입원하여 해당 수술(시술 포함)을 받은 경우 1회 수술당 최대 30일 (V191)
: 산정특례 적용기간(최대30일) 중 2회 이내 인정
 
다. 해당 상병의 심장질환자가 입원하여 해당 수술(시술 포함)을 받은 경우 1회 수술당 최대 30일 (V192)
: 산정특례 적용기간(최대30일) 중 3회 이내 인정
 
라.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 대상으로 등록한 환자가 등록일로부터 5년간 해당상병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V001~)
(1) 매1년마다 2회
(2) 다만, 장기이식 환자의 경우(V005, V013, V014, V015)에는 장기 이식 수술 시 2회 추가 인정
 
여기서 중요한것은 급여대상 질환자에 해당은 되나 산정횟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검사비를 전액본인부담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검사 비용은 검사부위에 따라 43개 세부 항목으로 구분하였고 검사 난이도 및 시간에 따라 각 항목별 검사비용이 다를수 있으며 등록질환에 따라 검사비용의 5~10%의 비용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원 031-589-4654번으로 문의하시면 상담해드리겠습니다.
 
 
profile
 
 

Blog Footer Box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