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 이야기

청심국제병원

등산사고 대처법 알고, 가을 산행을 더 즐겁게!

단풍이 알록달록 산을 물들이는 계절입니다.
남쪽으로 내려가는 단풍을 따라 11월 중순까지는 가을 산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지난주 절정을 맞은 설악산에도 사람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등산객이 증가하는 단풍놀이 철에 등산 사고 발생 비율도 증가한다는 사실.

예기치못한 등산 사고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즐거워야 할 단풍 놀이가 고생스러운 기억으로만 남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등산 사고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청심국제병원과 함께 가을 산행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예방법과 응급처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111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발목 염좌, 무리한 하산 시도는 하지 말자

흔히 ‘삐었다’고 표현하는 발목 염좌. 등산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발목염좌는 발목의 인대나 늘어나거나 찢어진 상태로,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복사뼈 부근이 붓고 열이 나며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때는 무리하게 하산하려 하지 말고, 등산화를 벗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린 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수건에 물을 적셔 냉찜질을 해주면 좋고, 물이 없다면 그늘의 흙을 비닐에 담아 발목에 대는 것도 방법입니다. 냉찜질 후에는 발이 돌아간 방향과 반대로 발바닥과 발목을 교차헤가며 붕대를 감아주면 좋습니다. 너무 심하게 압박하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등산화를 신을 때는 최대한 신발끈을 조여서 발목을 잡아 준 후 하산을 시도하며, 내려오는 중간 중간 휴식, 냉찜질, 붕대감기를 반복하며 천천히 무리하지 않고 내려와야 합니다.

2222

낙상, 환자 함부로 옮기지 말고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주자

울퉁불퉁한 산길을 걷다보면 돌과 흙, 젖은 낙엽 등에 미끄러져 넘어지기 쉽죠. 산을 오를때 보다는 하산할 때 힘이 풀리면서 낙상사고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낙상을 예방하려면 하산시에는 걷는 속도를 평소보다 늦추고 무릎을 더 구부리는 것이 안전하며, 등산용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낙상으로 외상을 크게 입었을 때 무리하게 움직이려하면 더 위험합니다. 경추를 다친 경우 무리한 움직임이 자칫 중추신경 마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환자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구조 요청을 하고, 응급처치 요령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함부로 시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환자가 정신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큰 출혈이 있는 환자의 경우엔 물을 주지 말고 타월로 입가를 적시는 정도는 해야합니다.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저체온증, 증상과 대처법을 미리 알아두자

일교차가 크고 날씨 변동이 잦아 갑작스럽게 비를 만날 수 있는 산에서는 저체온증에 유의해야 합니다. 저체온증 초기증상은 치아가 떨리고 몸에 소름이 돋으며 질문에 제때 답을 못하는 등 반응 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지속적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되면 의식이 흐려지고 맥박이 떨어지게 되는데,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지면 주요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땀 배출이 잘되는 기능성 속옷을 입고, 체온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모자와 바람막이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 젖었을 땐 마른 옷으로 갈아입어야 체온을 뺏기지 않습니다. 저체온증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땐 따뜻한 물과 당분을 섭취해 에너지를 충전시켜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 술은 오히려 남아 있는 에너지를 소모시켜 열을 낼 뿐 체온을 올리지는 못하기 때문에 저체온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4443333

이 외에도 안전한 등산을 위해서는 일몰 시간을 확인하여 해지기 한두시간 전에 산행을 마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본인이 체력을 너무 과신하는 것도 피해야하고요. 조난에 대비해 여분의 옷과 휴대폰 배터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위치전송이 가능한 ‘스마트 구조대’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Blog Footer Box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