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 이야기

청심 문화교육(Culture-Edu) 놀이터- 이상한 마법학교, 잣 향기 푸른 숲, 내 마음 보고서, 서울시민천문대, 건축을 시로 변화시킨 연금술사들, 연극 해피투게더, 블루존 캠페인, 공연 연계 프로그램, 삼탄아트마인 등

재밌고, 새롭고, 유익한 맞춤 정보
청심 문화교육(Culture-Edu) 놀이터 vol.39 2013.11-2
 
 
올 겨울은 유난히 길고 춥다고 해요. 이럴 때일수록 따끈따끈한 문화 교육 활동을 통해서 마음의 온도를 높여야겠죠?
이상한 마법학교부터 삼탄아트마인, 블루존 캠페인, 연극 해피투게더, 내 마음 보고서 등
‘HOT’한 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을 함께해요~!

 
 

culture edu 1

01 | 올 겨울에는 마법학교로, 교육 마술 체험전 <이상한 마법학교>
마술은 아이들에게는 한 번쯤 배워보고 싶은 판타지일 텐데요. 이러한 마술을 교육과 접목시킨, 이색적인 교육 마술 체험전이 열려 눈길을 끕니다. 바로 내년 2월까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이상한 마법학교’. 마술과 EBS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접목한 이 체험전은 신기한 마술을 통해서 인지 발달 능력을 키우는 한편, 마술의 원리 속에서 과학과 숫자, 영어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자연스럽게 학습을 할 수 있어요.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고 하니, 이번 겨울방학에는 마법학교로 떠나보는 것도 좋겠죠?

 
기간_ 2013. 12. 20~ 2014. 02. 16
장소_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입장료_ 2만 5000원
웹사이트_ www.icanmagic.com
문의_ 1644-4623

culture edu 2

02 | 피톤치드로 심신을 치유한다, <잣 향기 푸른 숲>
나무, 그 중에서도 잣나무는 가장 많은 피톤치드를 내뿜는 것으로 유명하죠? 국내 최대 규모의 잣나무 군락으로 사람들의 심신을 치유할 숲이 곧 우리를 찾아옵니다. 바로 경기도 가평군 상면에 위치한 ‘잣 향기 푸른 숲’. 내년 초 개장을 앞둔 이곳은 해발 450∼600m에 위치, 면적만 해도 면적만 153ha에 달합니다. 다양한 산책구간이 구비되어 어린이나 노인은 물론, 가족과 연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취향에 따라 즐기기에 제격일 듯 하네요.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을 한다고 하니, 한 발 먼저 이 치유의 숲을 즐기고픈 분들은 참고하세요.
 
문의_ 031 8008 6770

culture edu 3

03 | 예술이 된 테크놀로지, <근대성의 새 발견 - 모단 떼끄놀로지는 작동 중> 展
참신한 기획 전시로 공간을 살리고 있는 문화역서울284(구 서울역사)가 11월 23일부터 세 번째 전시인 ‘근대성의 새 발견 – 모단 떼끄놀로지는 작동 중’전을 선보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근대성을 화두로 근대성을 구현시킨 다양한 기술(테크놀로지)을 중심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데요. 근대의 문화의 상징인 구 서울역사를 배경으로 한 전시라 전시 주제가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각종 산업 기술과 기계 문명이 꽃 핀 시기인 근대의 기술은 오늘날의 예술을 만나 어떤 모습으로 태어날까요? 전시는 12월 31일까지 이어집니다.
 
장소_ 문화역서울284
기간_ 11월 23일 ~ 12월 31일
웹사이트_ http://seoul284.org

culture edu 4.jpg

04 | 세상에 단 하나뿐인 심리치유서, <내 마음 보고서>
무수히 많은 심리학 책 중 내 마음에 꼭 맞는 이야기가 없다면 나만의 심리치유서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인드프리즘은 엄선한 600여개의 문항으로 이뤄진 심리검사를 통해 개인의 마음상태를 세밀하게 분석해 책자로 발송해주는 프로그램, ‘내 마음 보고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개인의 핵심적 심리특성과 대인관계, 우울경향성, 심리처방 등을 통해 과연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어요.
 
웹사이트_ http://www.mindprism.co.kr
가격_ 80,000원

culture edu 5

05 | 서울에도 별 볼 곳이 있다, <서울시민천문대>
문득 고개를 들어봐도 별 하나 찾기 힘든 도심의 밤하늘. 하지만 서울에도 별을 가까이 보고 관측할 수 있는 천문대가 있다는 사실! 바로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서울시민천문대’인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해 갈 수 있는, 서울 도심 유일의 천문대이기도 하답니다. 망원경을 통해 여러 가지 천체를 관측할 수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실과 특강 등도 수시로 개최하고 있어요. 하늘이 낮아져 가장 많은 별을 볼 수 있다는 겨울. 올 겨울에는 가까운 도심 속 천문대에서 반짝이는 ‘별 구경’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천문대 방문 및 프로그램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위치_ 서울시 노웍구 중계동 하계선 근처
문의_ 02-971-6232
웹사이트_ http://www.seoulstar.or.kr/

culture edu 7

06 | 건축 거장들의 스케치를 엿보다, 책 <건축을 시로 변화시킨 연금술사들>
알바루 시자, 데이비드 치퍼필드, 다니구치 요시오, 안도 다다오, 장 누벨, 다니엘 리베스킨트, 스티브 홀, 피터 아이젠만 등 15명의 현대건축 거장들의 건축물과 그에 담긴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책이 나왔습니다. 건축가인 저자는 건축 답사 여행을 통해 만난 현대건축 거장들의 작품에 대한 생각과 직접 그린 스케치를 책에 담았는데요. 이를 통해 지면을 건축에 대한 거장들의 생각과 그 건축물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황철호 저 / 동녘 출판사 / 정가 19, 000원

culture edu 8

07 |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무대로, 연극 <해피투게더>
1987년 12년 동안 530여 명이 감금상태에서 의문사한 사실이 밝혀졌던 형제복지원 사건을 아시나요? 그 끔찍한 실화가 연극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지난 15일에 막을 올린 연극 <해피투게더>인데요. 무겁고 끔찍한 실화를 담담하지만 진정성 있게 담아내고 있으며, 노래와 춤, 영상 등을 이용해 기존의 연극 형식과 차별화된 무대를 선보인다고 해요. 공연은 오는 12월 15일까지 이어집니다.

 
기간_ 12월 15일까지
장소_ 대학로아트센터K 동그라미극장
공연시간_ 평일(화~금) 오후 8시 / 토 오후 3시, 7시 / 일 오후 2시 / 월요일 공연없음
티켓가_ 일반 35,000원

culture edu 9.jpg

08 |벽화로 학교폭력을 치유한다, <블루존 캠페인>
예술이 과연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교육부는 서울 오류동에 위치한 오남중학교에 벽화를 그려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이른바 ‘블루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는데요. ‘블루존 캠페인’은 디자인으로 범죄를 예방하는 환경설계, CPTED를 적용한 캠페인이에요. 실제로 CPTED를 적용한 마포구 염리동은 범죄 발생률이 현저히 줄어들어 그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답니다. 푸르고 화사하게 변신하는 학교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을 지, 그 귀추가 주목되네요. 블루존 캠페인은 올해 말까지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내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웹사이트_ www.stopbullying.or.kr/bluezone

 

culture edu 10

09 | 알고 보면 더 즐거워요! 명동예술극장의 공연 연계 프로그램
예술은 몰라도 즐거운 것인지만 그 배경이나 의미를 알고 보면 더욱 즐겁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 고전 연극들이 무대에 많이 오르며, 그와 연계한 강연 프로그램도 활발한데요. 그 중 명동예술극장은 매작품마다 작품의 이해를 돕는 연계 프로그램인 ‘15분 강의’, ‘예술가와의 대화’, ‘영화로 보는 연극’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계 프로그램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연장을 찾는 관람객의 폭을 넓히고 있어요. 12월부터 공연되는 연극 ‘햄릿’에서도 개막에 맞춰 3개의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하니, 공연과 함께 강좌를 즐기며 한 층 깊이 있는 ‘햄릿’을 만나보는 것도 좋겠죠?

 
웹사이트_ http://www.mdtheater.or.kr

culture edu6.jpg

10 | 예술촌으로 변신한 폐광, <삼탄아트마인>
강원도 정선의 폐광이 12년 만에 문화교육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지난 5월 문을 연 삼탄아트마인은 폐광 지역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년의 공사 끝에 문을 열었는데요. 탄광 고유의 흔적을 유지하되 곳곳에 예술의 흔적을 입혀, 옛 삼척탄광의 자료들과 예술이 하나로 어우러지고 있어요. 탄광의 생활상을 생생히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대미술관과 아기박물관, 예술놀이터 등의 전시장과 체험 프로그램 역시 다양합니다. 강원도 여행을 하면서 문화 교육을 즐기는 공간으로는 제격이 아닌가 싶네요.

 
위치_ 강원도 정선 고한읍 고한리 함백산로 1445-44
운영시간_ 오전 9시 ~ 오후 6시 (월요일 휴관)
입장료_ 성인 1만 3000원 / 어린이 1만 1000원
문의_ 033 591 3001
웹사이트_ http://samtanartmine.com/

 
 
Blog Footer Box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